암호분석경진대회 후기 (in Korean)

by

in

이번에 암호르파티 라는 팀명으로 암호분석경진대회 (cryptocontest.kr) 를 나가게 되었다.
총 6개의 문제가 나왔는데, 1 ~ 4번은 고등부 수준의 문제, 그리고 5, 6번은 대학부 수준의 문제라고 한다.
각각 문제들을 간략히 설명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1. 사진 판별 인공지능이 있을 때, 특정 사진에 패치를 붙여서 아예 다른 사진으로 인식하게 만들기
  2. 6-round speck cipher 에 대한 인공지능을 이용해서 (입력 차분이 $\delta$ 임을 판별하는 인공지능) 7-round speck cipher 의 마지막 key를 추출해내는 것.
  3. 연속한 fault를 가진 RSA 복호화 알고리즘의 복호화 키를 복원해내는 것.
  4. 특정 코드 (cipher)를 최적화하여 속도를 가장 빠르게 만드는 것. (상대평가)
  5. 디지턱 포렌식을 이용하여 청사진을 복구해내는 것. (AES, Steganography, etc.)
  6. Isogeny 를 활용한 전자서명 알고리즘의 취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이용해 개인키를 알아내는 것.

1 ~ 4 번의 문제들은 2 ~ 3일 정도 소요되었던 것 같고, 5 ~ 6번은 자세하게 문제를 이해하느라 조금 더 걸렸던 것 같다. 나는 2, 3, 5, 6번의 문제들을 보았는데 나름대로 문제를 잘 해결한 것 같아서 좋은 대회 경험이였던 것 같다. 🙂

문제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하여 github 링크를 남겨두도록 할 테니 관심이 있다면 가서 풀이나 문제들을 보는 것을 추천한다. 내년에도 나갈지는 아직 모르겠다.. ㅎㅎ


대회 결과

깨알같은 자랑 Time lol

600만원 달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